top of page

2018 상반기 캐나다 한글학교교장 및 대표교사 연수회 개최


지난 3월 9일 금요일, 캐나다 한국학교 연합회가 주최하고 캐나다 퀘벡/동부지역 한국학교협회와 몬트리올 한인학교가 주관한 “2018년도 상반기 캐나다 한글학교 교장 및 대표 교사 연수회” 가 주 몬트리올 총영사관에서 열렸다. 캐나다에서는 처음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몬트리올을 포함해 밴쿠버와 오타와, 토론토 등 다양한 지역에서 방문한 약 20여 명의 한글학교 교장단 및 대표 교사가 참여한 가운데, 몬트리올 한인학교 이채화 교감의 사회로 시작되었다.


가장 먼저 신옥연 캐나다 한국학교 연합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같은 캐나다 안에서도 저마다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발전해온 캐나다 동포사회 내 한글학교에 대한 감사함을 표명하며,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앞으로도 그 발자취를 잘 이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캐나다 퀘벡/동부지역 한국학교 협회장이자 몬트리올 한인학교 교장인 정영섭 박사가 본 행사를 위해 멀리서 방문해준 참여자들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오늘 이 행사가 모두에게 뜻 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허진 총영사 겸 ICAO 대사는 교육이 한 번 무너지면 다시 세우기 어려운 점을 기억하며, 단순히 언어로서의 한국어를 교육할 것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포함한 세태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정보 공급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만큼,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는 지혜가 교육을 통해 전달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단순히 교수법에 대해서만 고민할 것이 아니라,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더 깊이 고민해야 한다며, 오늘 연수회가 이러한 고민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다음으로는 재외동포재단 한우성 이사장의 축사를 임자림 차장의 대독으로 전해 들었다. 한우성 이사장은 사는 곳은 다르고, 고국을 떠나온 시기도 제 각각이지만 세계를 무대 삼아 활동하는 재외동포의 모습을 잊지 않을 것이며, 더 나아가 동포 2세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동포사회에서 한글학교가 갖는 영향력과 그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한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바탕으로 상호연대감을 쌓아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가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본격적인 연수회 강의에 앞서 캐나다 퀘벡/동부지역 한국학교협회장 겸 몬트리올 한인학교 교장 정영섭 박사가 준비한 허진 총영사에 대한 감사패 증정이 있었다. 그동안 크고 작은 행사가 있을 때마다 직접 참여해 주시고, 물심양면 지원을 해 주신 것에 대한 조그마한 표현이었다. 다음으로 40년 동안 한글교육에 앞장서 온 몬트리올 한인학교 정영섭 교장에게 캐나다 한국학교 연합회 신옥연 회장의 공로패 증정이 이어졌다.


이날 연수회 강의는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대표인 김경호 박사가 맡았다. “한글학교 교장은 차세대 꿈나무들의 등불” 이라는 주제 하에 (1) 한글학교 교장의 공감 소통과 이미지 리더십, (2) 교사의 이미지 메이킹과 호감의 법칙, (3) 한글학교 교사로서의 자기 개발에 대한 강의가 차례로 진행 되었다. 강의 서두에는 대부분의 교육이 머리로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만, 배운 내용이 공감으로 이어지고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은 단순한 지식 전달과 사실 그 너머에 있음을 상기할 수 있었다. 김경호 박사의 다양한 실생활 예시들은 ‘들리는 말’ 과 ‘보이는 말’, 그리고 ‘숨어 있는 말’ 과 ‘없는 말’ 에 대한 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따라서 학생들의 행동으로 이어지는 교육을 위해 교사의 입장에서 본인의 소통 방식을 반추하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 무엇보다 한 학교와 학급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자리에서 스스로의 소통 방식이 어떠한 교량적 역할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어 더욱 의미 있었다. 나의 소통 방식이 권력과 열등감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거나, 소외 계층을 양산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 다양한 소통의 구조를 살피며, 결국 학생 한 명 한 명을, 교사 한 명 한 명을 관심으로 관찰하고 대하는 섬김의 자세가 요구된다는 것을 마음으로 느낄 수 있었다. 김경호 박사가 전한 “나로 인하여 누군가에게 변화가 생긴다면 내가 하는 일은 직업이 아니라 사명” 이라는 말은 모든 청중들의 가슴에 의미 있게 새겨 졌을 것이다.


강의 이후에는 신옥연 캐나다 한국학교 연합회장의 진행으로 캐나다 한글학교 발전 방향에 대한 짤막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캐나다의 넓은 국토만큼 한글학교도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 모두가 한 자리에 모인다는 것이 여건상 결코 쉽지 만은 않다. 그러나 한인 2세들의 한국어 교육과 그들의 정체성 형성에 일정 부분 역할을 감당하는 교사로서 하나의 구심점이 생겨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는 것은 무척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 소통의 자리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신옥연 회장의 의지에 힘입어 캐나다 전체 한글학교의 의미 있는 행보를 기대해본다.


이날 연수회는 캐나다 한국학교 연합회 주최 하에 재외동포재단, 주 몬트리올 총영사관과 주토론토 총영사관, 온타리오 한국학교 협회와 캐나다 한국 교육원, 그리고 몬트리올 한인학교의 후원으로 이루어졌다. 강사로 수고해주신 김경호 박사는 현재 이화여대를 비롯해 다수의 학교에서 이미지 컨설턴트 관련 학과의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사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www.imagei.co.kr

조회수 66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