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몬트리올 한인학교 2021년 봄학기 온라인 종업식


올해로 개교43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몬트리올 한인학교가(정영섭 교장) 지난 6월5일 토요일온라인 종업식을 개최했다. 본교는 코로나-19 이후 2020년 초부터 온라인 수업을 실시했고, 현재 안정된 온라인 수업프로그램 사용과 온라인에 맞는 수업 재구성으로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수업을 실시 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은 Zoom으로 진행되고 4세부터 학령기 아동, 청소년을 위한 4개반과 누리과정, 과학탐구 및 관찰 일기쓰기, 노래수화, 진로탐색 활동 등 각 반에 맞는 특별활동 및 학급별 프로젝트를 통한 한국어 심화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물의 날 (03.22), 식목일(04.05), 지구의 날(04.22) 에는 그날에 맞는 재미있는 활동으로 자칫 긴 온라인 수업으로 지칠 수 있는 학생들에게 활기를 불어 넣어 주었으며, 진로탐색 활동으로는 학생마다 MBTI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고 다양한 직업 전문가 (김나영 Sony Canada 3D 애니메이터(2021.04.10), 오예나 카타르 항공 승무원(2021.05.01), 박중규 경북대 심리학과 교수(2021.05.22), 조은이 더프레젠트 마음연구소 소장(2021.05.29))를 초빙하여 학교 전체프로그램으로 확장시켜 강의를 함께 듣기도 하였다.


지난 3월 11일에는 ‘McGill Korean교재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법’이라는 주제로 McGill Korean의 저자이자 현재 McGill 대학에서 한국어 전임강사로 재직중인 ‘김명희’ 교수의 교내 연수가 열려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또, 5월 27일에는 ‘성격 유형에 따른 부모 역할과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주제로 현재 ‘더 프레젠트 마음연구소’를 운영중인 ‘조은이’ 강사의 학부모 특강도 개최되었다. 이번학기에는 토론토 총영사관 주체로 열린 ‘한국어 말하기 대회(2021.03.13)’에서 성인 외국인 학습자 Marie-Lune Lévesque 학생이 ‘이중언어를 배우는 것’이라는 주제로 beginner 부분에서 당당히 1등을 차지하였고, Min Jee Boutet학생이 ‘나는 왜 한국어를 배우는가’로 참가상을 수상하여 한국어를 사랑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배우려는 의지를 고취시켜주고 있다.


이번 종업식 행사는 이효정 교사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몬트리올 한인학교 교장(정영섭)의 인사말로 시작되었다. 몬트리올 한인학교 교장(정영섭)은 이번 온라인 수업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모든일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게 도움을 준 김명원 선생님과 좋은 외부강사님을 소개시켜 준 유지연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학교 신문인 메아리와 종업식 동영상을 만들어주신 심애란 선생님과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수고해 준 모든 선생님들,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 여러 학부모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를 아끼지 않는 봉사자들, 그리고 지속적인 재외동포재단의 후원에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어려운 코로나의 시기를 이기고 여름을 잘 보낸후 다음학기에 만나자는 말로 인사말은 마무리 되었다.

1부의 마지막 순서는 1년동안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열심히 배운 학생들에 대한 수상이었다. 우등상에는 “정엘리나, 장은미, Emma Pelletier, 문주은, 원지성, 이가희, 주아진, 김예록, 황지우, Caroline Beaudry, Marie-Lune Lévesque, Dylan Pelletier가 수상되었다. 또, 개근상 수료증은 박사랑, 설노예나, 장다미, 정엘리나, Tyler Tran, 이건희, 장은미, Emma Pelletier, Mila Yuna Bax, Etienne Minjae Beaudet, Yuna Hébert, Mikaël Lemay-Julien, 권율, 권준, 김수정, 문주은, 박믿음, 원지성, 임시연, Jinju Beaudry Losique, 주진율, 문하은, 박해리, 원지우, 이가희, 주아진, 기서준, 기서현, 김예록, 최은혜, 최혜성, 최희성, 황지우, 이경민이 수상하였다. 외국인 학습자의 수료증은 Anne Julien, Caroline Beaudry, Corina Sferdenschi, Marie-Lune Lévesque, Sophia Gomez, Thomas Pavia, Tyler Lafleur, Yunju Chen, Dylan Pelletier, Diana가 수상하였다.


2부는 김수정 학생이 진행을 맡았다. 외국인 학습자로 이번 토론토 말하기 대회에서 참가상을 받은 민지Minjee(성인 중급2반) 학생의 ‘어머니께 드리는 편지’ 로 시작되었고, 이어 진주 Jinju Losique(중급2반) 학생의 ‘물은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 책 발표가 있었다. 다음으로 문하은(중고등반)학생의 ‘나의 꿈 Ted Talk’와 이가희(중고등반) ‘꿈찾아 Dream 수업을 마치며’의 영상 발표가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모습과 한학기 동안 진행되었던 교내 행사들이 연결되어 하나로 만들어진 동영상이 재생 되며 온라인 종업식이 마무리 되었다. 종업식의 하이라이트였던 이 시간은 모두가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 모습이 하나의 동영상으로 만들어져 자녀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었던 또 다른 감동의 시간으로 기억 될 것이다.


43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자랑스러운 몬트리올 한인학교는 캐나다 정부가 인정하는 비영리단체로 대한민국 정부와 퀘벡 정부로부터 정규학교로 인가 받은 학교이다. 특히, 퀘벡 문교당국이 인정하는 정규학점(Crédit)을 북미에서는 유일하게 몬트리올한인학교 자체 내에서 3년간 12학점(중고등학교 9-11학년)을 취득할 수 있다. 2021년 가을학기 수업은 코로나 팬터믹의 시기를 한번 더 반영하여 9월 4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만약 평상시대로 Marianopolis college에서 수업 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이 사항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등록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등록을 받고 있고, 수업에 대한 추가 문의가 있는 경우 아래 나와 있는 번호로 연락하거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개학일 : 9월 4일 토요일

꓇ 연락처:

  • 몬트리올 한인학교 : (514) 695-6012

  • 이채화교감: (514) 487-5104,

  • 전민락교감: (514)-730-4523

  • 김명원 선생님 514 813 2844

  • 몬트리올한인학교 : https://www.montrealkoreanschool.com

  • 페이스북 및 트위터 : montrealkoreans

  • 인스타그램 : ksmontreal

몬트리올 한인학교 교사 하진희

조회수 2회

Comments


bottom of page